본문 바로가기
정보

내가 일본어 독학으로 즐기면서 공부했던 방법

by JP정보 유머 2020. 9. 10.

일본어 공부를 혼자서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

일본어 공부를 시작하려는데 혼자서 할 수 있을까 학원을 다녀야 할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도통 감도 안오고 망설이시고 계신가요?

초심자이시라면 독학으로 어느 정도 기본만 갖춘 후 다시 생각해보세요.

저는 독학으로 n1을 땄고 6개월만에 일본친구들과도 막힘없이 대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공부법을 공유 해보려고 합니다.

이 공부법은 어느 언어에도 적용가능할거라고 생각합니다만

부디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자 그럼 일본어 공부 어떻게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저는 목표를 잡는게 동기부여가 될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는 jlpt n2을 목표로 잡았습니다.(n1,n3로 잡으셔도 돼요)

jlpt가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짜여져 있어서 학습지표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험목적으로 공부하면 실전에서 도움이 안된다 하긴 하지만 초보자라면 우선 일본어 습득을 위한 기본을 갖추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저는 n2을 일단 기본으로 깔았습니다.

(전 평소 애니메이션도 잘 안봐서 거의 노베이스였습니다.)

 

JLPT N2까지의 과정


1. 히라가나부터 다 외우고
기초회화 조금씩
가타카나는 천천히 외워도 됩니다. 히라가나 다음에 무조건 바로 외워야 된다고 생각안하셔도 돼요.

초반은 이런 느낌?

 

2.  jlpt n2책 ,한자암기박사1 (문법책 한권따로 사는것도 추천)으로 공부

 

한자 암기 방법

 

 

이 영상 한자 공부법을 참고해서 처음엔 한자를 한국어로 이해한 다음 대표음독으로 외우고 훈독순으로 외웠습니다.

참고로 전 암기박사2까지 10회독 이상했습니다.ㅋ

 

한자가 싫다고 일본어 공부를 포기하지 마세요 정 하기 싫으시다면 건너뛰시고 정말 필요하다 싶을 시점에라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이렇게 6개월로 n2 합격했습니다. 솔직히 n2은 레벨까지는 꾸준히만 한다면

천천히 해도 1년 안에 도달하실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제가 했던 공부법과 팁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본어로 생각하고 적는다.

만약 눈앞에 보이는게 의자라면 의자는 일본어로 뭘까? 스스로 질문해서 답을 해보세요 모르겠으면 검색해서 찾으시면 됩니다! 머릿속으로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해주고 혼잣말을 해보세요 모르겠으면 번역기를 써도 괜찮습니다!!


또 자기생각을 일본어로 작문해보고 메모장에 메모해보세요 일기도 좋고 푸념도 괜찮고 할일이라던가

제 경우에는 이런 식으로 일상에서 생각하는거 막 적었어요

무슨 내용인진 이해하려고 하지말아주세요 ㅋㅋ
모르는건 항상 호기심을 갖고 궁금해 하며 바로바로 네이버 사전검색해서 메모해놓습니다
그렇게 모았다가 나중에 한번 쭉 훑어보거나 안 볼때도 있긴한데ㅋㅋ 일단 검색한번하면 까먹어도 두번검색 해볼때 확실히머리에 각인 돼서 두번검색해도 좋아요 한번에 외우려고 안해도 돼요ㅋ


 

일본인 친구를 사귀어 보세요

어떻게 일본인 친구를 사귀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어플 헬로우톡으로 일본분들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일본어로 말하려고 노력해보세요. 회화력은 무조건 느실겁니다.

본인과 수준비슷하거나 한국어 못하는 친구랑 말 많이 하세요

한국어 잘하는 외국인이랑만 말하게 되면 어느순간 본인이 편한 한국어로 말하고 있는 경우가 자주 있더라구요

(한국어 잘하는 친구랑 사귀지 말란건 아닙니다 친구는 여러명 사귀면 되니까ㅎ;)

전화도 자주 하세요!!
책으로만 공부하면 회화체 전혀 못알아 들을수도 있어요ㅠ 그러니 통화하는게 좋죠!!

(될수있으면 여친이나 남친 사귀는 것도 좋은듯)

 

 

집에선 한국어보다 일본어를 많이 듣는다


자막달린 애니나 드라마를 보는 것도 괜찮고 일본 노래도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자기전에도 일본 노래틀어놓거나 일본어 나오는 유튜브 틀어놓고 자곤 했습니다 지금도 그렇구요ㅋㅋ

좋아하는 분야의 유튜버를 보세요 재미가 있으면 꾸준히 공부를 할 수 있겠죠!?
딱히 공부한다는 생각안들고 놀면서 저절로 공부된다는 느낌??

전 개인적으로 스트레스 하나도 안받고 재미있게 공부했어요

 

 

 

오덕력을 상승시키세요

이건 방금 얘기와 같이 일본어를 많이 듣기 위해선 애니메이션이라던가 드라마 아이돌이던가에 빠지면

일본어 공부의 빈도도 늘고 재미있어 꾸준히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전 똑같은 드라마 애니를 자막으로 보다가 일본어자막으로 보고 (넷플로 일본어자막됨)자막 없이 두번 세번 봤습니다

이렇게 저는 결국 국내콘텐츠보다 일본콘텐츠를 더 보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언어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꾸준함이라고 생각해요

 


요약

 

일본어로 생각하고 메모한다

일본인 친구를 사귄다 (통화로 계속 말하는 연습)

일본어를 자주 눈에 보여주고 귀에 들려준다

좋아하는 일본콘텐츠 몇개 있으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