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머 이슈

수수께끼의 연쇄살인 사건 「조디악 사건」의 암호문이 51년간 넘어 해독됐다 / 암호 해석

by JP정보 유머 2020. 12. 14.

1968년~74년에 걸쳐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최소 5명이 살해된 미해결 사건 '조디악 사건'에서 범인이 남긴 암호문인 '340 암호문'이 51년이 넘어 해독되었다고 보도되고 있습니다.

Zodiac ‘340 Cipher’ cracked by code experts 51 years after it was sent to the S.F. Chronicle - SFChronicle.com
https://www.sfchronicle.com/crime/article/Zodiac-340-cypher-cracked-by-code-expert-51-years-15794943.php

조디악 사건은 1968년 젊은 남녀 2명이 샌프란시스코 근교에서 사살된 것을 시작으로 최소 5명이 살해되고 2명이 부상한 연쇄 살인 사건입니다.기사 작성 시점에서도 수사가 진행중의 미해결 사건인 조디악 사건은, 범인이 수수께끼 같은 기호로 기록된 암호문으로 메세지를 남기는 등의 기괴한 특징으로부터, 2007년에 공개된 영화 「조디악」을 시작으로 하는 다양한 영화나 드라마의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조디악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되는 일명 '조디악'(영어로 황도대라는 뜻)이라는 남자는 미국의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 등의 언론사에 복수의 편지를 보냈으며, 그 중 하나는 408개의 기호로 쓰여져 있어 '408 암호문'이라고 불립니다.

이 408 암호문은 1969년 고교 교사인 도널드 하든 씨 등 부부가 해독했으며 그 내용은 나는 살인을 좋아한다.왜냐하면 숲에서 야생동물을 사냥하는 것보다 즐겁기 때문""내가 죽으면 나는 파라다이스에서 다시 태어나고, 내가 죽인 사람은 나의 노예가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조디악은 340개의 기호로 구성된 '340 암호문'도 남겼는데, 이는 408호 암호문보다 훨씬 복잡한 내용이었기 때문에 FBI나 암호 전문가 등이 해독에 나섰지만 지금까지 그 내용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2월 5일에 호주 수학자인 샘 블레이크 등 3명의 아마추어 암호 해독팀에 의해 340개의 암호문이 드디어 해독되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암호문의 내용이나 해독까지의 경위는, 해독 팀의 일원인 데이비드·오랜차크씨가 YouTube에 게시한 이하의 영상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 340 암호문의 해독에 성공한 것은 블레이크씨와……

벨기에 창고관리자이자 프로그래머인 이아르 반아이케 씨와 오랑차크 씨 이렇게 세 명입니다.

3명은 암호문 340개를 해독하기 위한 전용 해독프로그램 'AZdecrypt'를 개발하여 무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오르란차크 씨 등이 340개 암호문의 해독에 사용한 것도 이 AZdecrypt입니다.

평소처럼, 브레이크 씨등과 암호 해독에 임하고 있던 오란차크는, AZdecrypt가 도출한 이하의 해독문에 주목합니다.이것은 AZdecrypt가 출력한 65만 가지의 해독 사례 중 하나로, 언뜻 보면 의미 불명이므로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무시해 버리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HOPE YOUARE(당신들에게 바란다)' 'TRYING TOCATCHME(나를 잡으려 한다)' 'OR THE GAS CHAMBER(또는 가스실)'과 같은 의미 있는 문구도 섞여 있습니다.의미 없는 문자열을 몇 년 동안 봐 온 오란차크 씨 등에게 이는 큰 진전이었다는 것.

암호를 완전히 해독하기 위해 블레이크씨는 340개의 암호문을 3개의 단락으로 나누었습니다.

이 세 개의 문단을 블레이크 씨는 다음과 같은 '어떤 기호와 그 아래 줄의 두 글자 어긋나게 한 기호는 관계가 있다'라는 규칙에 적용시켜 읽었습니다.

브레이크 씨가 사용한 규칙을 실제 암호문으로 나타내면 위와 같습니다.

이 규칙에 따라 정렬된 첫 문단을 AZ decrypt로 입력해도 의미 있는 내용은 얻을 수 없습니다.그러나 AZdecrypt에는 HOPE YOUARE 등 이미 의미를 알고 있는 문구를 고정하여 나머지 부분을 해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이 기능을 활용해 한층 더 해독을 진행시키면……

'TV SHOW(TV프로그램)' 등 의미 있는 새로운 문구가 떠올랐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오란차크씨는 자신도 모르게 의자에서 나가떨어지고 말았다는 것.

왜냐하면 조디악은 예전에 TV프로그램에 전화출연 한다고 예고한 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프로그램에서는, 실제로 범인을 자칭하는 인물로부터 전화가 걸려와 「가스실에는 가고 싶지 않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이에 따라 340 암호문에서 해독된 '텔레비전프로그램'이나 '가스실'이라는 문구가 단순한 우연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져 그 후 해독의 단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오란차크 씨 등이 해독한 340개 암호문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철자 미스 등이 있는데, 번역하면 '나를 잡으려는 제군들이 많이 즐겨주기를 바란다.그러나 TV에 나온 것은 내가 아니다.나와의 차이점은 내가 가스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나를 파라다이스에 신속하게 데려다주기 때문이다.나는 이미 나를 위해 일하기에 충분한 노예가 있다.다른 사람들은 낙원에 도달해도 가진 것이 없다.그래서 죽음을 두려워한다.하지만 나는 두려워하지 않는다.왜냐하면, 나는 나의 새로운 인생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내 인생은 낙원에서의 죽음으로 인해 부자가 될 것이다'가 됩니다.

 

오란차크 등에 의한 암호 해독에 따라 FBI는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을 통해 "FBI는 조디악 사건의 암호가 민간인에 의해 해독된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건은 현지 법집행기관과의 협력으로 현재까지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또 FBI 샌프란시스코 사무소의 홍보담당자인 캐머런 폴런은 조디악 사건은 북캘리포니아 전역의 커뮤니티를 공포에 빠뜨렸다.수십 년이 지나도 우리는 이러한 잔인한 범죄의 희생자들을 위해 정의를 계속 추구할 것입니다.수사가 현재 진행중이며, 또 피해자나 그 유족에게의 배려를 위해서, 현시점에서는 더 이상의 코멘트는 삼가겠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