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게임을 최초로 e스포츠라 부른 것은 한국이 유력 / 일본반응

by JP정보 유머 2020. 10. 5.

(일본 news-postseven 기사번역)

출처 : cs.com

최근 몇 년 사이 잡지나 TV에서 e스포츠라는 말이 부쩍 늘었다.세계대회 고액상금 프로게이머 같은 화려한 키워드와 함께 소개되는 경우가 많다.그러나 e스포츠의 '정체'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원래 「e스포츠」와「게임」의 차이는 무엇인가.일반사단법인 일본e스포츠연합(JeSU)의 홈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다.

〈e스포츠(esports)〉란, 「일렉트로닉·스포츠」의 약어로, 넓은 의미로는, 전자기기를 이용해 실시하는 오락, 경기, 스포츠 전반을 가리키는 말로, 컴퓨터 게임, 비디오 게임을 사용한 대전을 스포츠 경기로 파악할 때의 명칭.〉

 즉, 룰을 바탕으로 서로 경쟁할 수 있는 게임은 모두 e스포츠다라고 말할 수 있다.극론을 말하자면 게임 타이틀 수만큼 경기가 있다는 얘기다.실제 e스포츠로 대회가 열리는 종목은 1 대 1로 싸우는 격투 게임도 있고 팀을 이뤄 플레이하는 경기도 있다.육상경기처럼 타임을 겨루는 것도 있다.

 

도대체 언제부터 e스포츠라는 말이 쓰이게 된 것일까.

 그 이름으로 e스포츠를 단 단체가 설립된 것은 2000년 한국e스포츠협회(KeSPA)가 세계 최초인 것으로 알려졌다.하지만 그 이전에도 e스포츠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었으며,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기사에서 1999년 유럽에서 발족한 온라인 게임에 관한 협회 "Online Gamer Association"에 관한 기사로, 글 속에 "eSports"라는 단어가 등장하고 있다.현재까지 더 이상 옛 문헌에서 e스포츠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것은 확인되지 않았다.

 미국의 게이머 사정에 밝은 일반사단법인령 와토너먼트 이사인 나카무라 아유하 씨는 e스포츠라는 말은 당시의 문화적 배경이 반영돼 생겨난 것은 아닐까라고 추측한다.

「1990년 후반 당시는, PC나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전자 메일을 가리키는 「e메일」이나 넷을 개입한 매매를 가리키는 「e커머스」라는, 머리에 「e」가 붙는 말이 세상에 침투하기 시작하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발상지로 유력한 곳이 한국이다.

일설에 따르면 한국 TV프로그램에서 e스포츠라는 말이 쓰이면서 점차 영어권에서 넷슬랭화됐다는 게 시초라고 해요.나는 이 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당시 한국에서는 PC방이 보급되면서 대전형 PC게임이 크게 유행했고, 대회 모습이 TV프로그램에 방영될 정도로 인기를 누렸습니다"진검승부를 벌이는 선수들을 보고 달아오른 사람들이 이건 마치 스포츠 아니냐.e스포츠라고 이름 붙이자!'가 된 것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아요."

 덧붙여서, 새로운 문화 때문에 「eSports」 「eSports」 등 표기 흔들림의 문제가 국내외에 관계없이 일어나고 있다.해외에서는 2017년 AP통신이 발행하는 문법과 표기에 대한 가이드북 『AP스타일북』에 보통명사 'esports'를 수록함으로써 통일을 꾀하고 있다.일본 국내에서는 'e스포츠'라는 표기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취재 문/스이코(프로게이머)


(댓글반응)

 

'사용료같은거 안받는다면 어디기원이든 상관없지만 말야."…이 되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를 유력설이라고 들어도……'

 

'그렇다면 어딘가에 반드시 'K'를 넣어 와야 하지 않을까?넣었다가 뺐다면 납득할 수 있겠지만 그건 더 이상 한국설에 들어가지 않겠지?'

 

'나왔다 기원설ㅋㅋ 언젠가 벚꽃의 기원은 우리다!라며 결과 여러가지 기원이 있다는 걸 알았을때,이번에는 친일청산이라며 뽑아내기 시작하는 분들의 어리석은 짓이 시작됐습니다ㅋㅋ 경제는 발전한?걸지 몰라도 속은 반비례하네요.'

 

야후댓글인데 우익이 많아서 반응은 좋지 않네요ㅋㅋ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