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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이슈

유튜브가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익을 단 1원도 주지 않는 정책 시작

by JP정보 유머 2020. 11. 22.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에게 광고 수익을 분배하는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YPP)을 실시하고 있으며, 요건에 부합하여 YPP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는 영상 조회 수 등에 따라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지금까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소규모 크리에이터는 YPP에 참여하지 못해 영상에게 광고를 하거나 수익을 받을 수 없었지만, 새로운 정책 변경을 통해 "YPP에 참여할 수 없는 크리에이터 영상에도 광고가 표시되고, 그러나 수익은 크리에이터에게 분배되지 않는다"고 판명되었습니다.

Updates to YouTube’s Terms of Service (November ‘20) - YouTube Community
https://support.google.com/youtube/thread/83733719

YouTube will run ads on some creator videos, but it won’t give them any of the revenue - The Verge
https://www.theverge.com/2020/11/18/21573937/youtube-ads-creators-partner-program-revenue-terms-of-service-update

원래 YouTube는 모든 영상로부터 광고 수익을 발생시켰으나, 2018년 YPP의 참여 기준 변경이 있어 '지난 12개월 총 재생 시간 4000시간 이상'과 '채널 등록자 수 1000명 이상'이 참여 요건이 되었습니다.이에 따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크리에이터의 영상에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아 크리에이터가 수익을 얻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1월 19일자 정책 변경에 따라 'YPP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없는 크리에이터의 영상에도 광고가 표시되게 됩니다.이 광고로 얻는 수익은 크리에이터에게 지급되지 않는다는 것.

YouTube와 모회사인 Google은 광고를 통해 많은 수익을 얻고 있으며 2020년 초에는 YouTube의 수익이 "연간 1조6000억엔 이상"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이번 정책 변경은 구글과 YouTube가 더 많은 광고를 인터넷에 띄워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한 것입니다.

새로운 정책 변경에 대해서 YouTuber의 Mastar씨는 「최악이다.유튜브는 수익화를 위해 고심하는 크리에이터 영상에 광고를 제공하여 100%의 수익을 크리에이터로부터 빼앗으려 하고 있다.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도 가장 탐욕스러운 움직임이다」라고 코멘트.

 

또한 유튜브 채널을 재미를 위해 운용하여 굳이 광고를 하지 않고 있는 Ethan Siegel 님은 "이 변경은 모든 광고 없이 유튜브 채널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혀 앞으로 "광고 없음"을 선택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정책 변경은 우선 미국에서 이뤄지고 2021년 말까지는 전 세계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알려졌다.소규모 크리에이터는 원래 광고 수입을 받지 않아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시청자들은 광고를 싫어하기 때문에 채널의 성장이 저해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테크놀로지 매체인 The Verge가 Google에 확인한 결과, 정책 변경 후에도 YPP 불참 크리에이터가 공개한 정치, 종교, 술, 도박에 관한 영상에는 계속해서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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